[에너지신문] 한국전력의 회사채 발행 한도를 상향하는 내용을 담은 ‘한전법 개정안’이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12월 28일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개정안 시행에 따라 한전의 회사채 발행 규모는 자기자본금과 적립금을 합한 금액의 5배까지 가능해졌다. 사채 발행이 더 필요할 경우 산업부 장관의 허가를 득하면 최대 6배까지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의 지적대로 이는 임시 처방에 불과하지만 당장 한전이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시간을 벌게 된 것은 분명하다. 국내 최대의 공기업이자 세계적인 전력기업인 한전으로선 부끄러운 상황이지만 지금은 그런 저런 것을 따질 여유조차 없다.

일단 급한 불을 껐으니, 다음 단계는 경영 정상화에 집중하는 것이다. 전기요금이 연초부터 크게 오른다. 비정상적인 요금체계가 한전 적자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한전 입장에서는 충분하진 않지만 지원군을 확보한 셈이다.

대충 판이 깔린 상황에서 이제부터는 오롯이 한전 스스로의 경영 능력과 의지에 이목이 집중될 것이다.

그간 지겹도록 들어온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같은 말보다는 그저 묵묵히 계획했던 바를 수행하면 될 것이다. 많은 국민들은 전기요금 정상화 보다는 한전 임직원들의 성과급 삭감,복지혜택 축소를 요구한다.

새해에는 더 이상 ‘신의 직장’이라는 부러움과 비아냥의 대상이 아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해 경영 정상화에 매진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