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지속 달성, 기업 전기 사용량 세부산정 바람직
중소·중견기업 대표 인식전환 위한 교육 선행돼야

[에너지신문]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이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의 수요처인 국내·외 대기업이 RE100에 참여하면서 납품업체에게도 동참 압력을 가하고 있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2020년 MS는 2014년에 RE100을 달성하고, 공급망에 속하는 기업에도 RE100 선언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는 기업은 공급망에 배제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최근 RE100을 선언한 삼성전자도 해외 고객사와 투자사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보여진다.

영국 비정부기구 클라이밋그룹이 주도하는 RE100에 전 세계 380여개사 참여를 선언했고 국내에서도 25개 기업이 가입했다. 가입 대상 기업은 연간 전기를 100GWh 사용하는 기업이므로 중소·중견기업과는 관계가 없을 수도 있다.

RE100과 중소·중견기업의 연결고리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도 전문가의 설명도 찾아보기 어렵다. 중소·중견기업 대표 입장으로는 비용과 노력을 들여 RE100을 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중소·중견기업과 RE100의 상관관계는 분명하게 설정하고, 중소·중견기업 대표가 RE100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 산업을 다루기보다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RE100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RE100과 유사한 탄소중립, ESG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중소기업 RE100 대응전략을 논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ESG 내에 탄소중립과 RE100이 포함되며 더 세부적으로 ESG중에 E(환경) 영역에 탄소중립과 RE100이 있다.

2021년 12월에 정부가 발표한 중소·중견기업 K-ESG 환경영역 9개 범주 중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Scope2, Scope3) 및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의 온실가스 범주이며, RE100은 에너지사용량 및 재생에너지 비율이 에너지 범주이다.

이와 같은 ESG의 구조를 잘 이해하게 되면 기업의 탄소중립과 RE100이 명확한 방법론을 도출할 수 있다.

중소·중견기업의 RE100은 기업의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우선 산정해야 한다. 가장 간단하게 한국전력공사에서 고지하는 연간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RE100을 지속적으로 달성하려면 기업의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공장별, 공정별, 설비별로 배정하고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전기에너지 배분이 가능해지려면 기업의 전기에너지 인벤토리와 맵이 분석돼야 하고, 원격 계측기가 설치돼 공장별, 공정별, 설비별 실시간 디지털 데이터가 수집돼야 한다.

안타깝게도 기존 FEMS(공장에너지 관리시스템)에서 전기에너지 인벤토리와 맵을 기반으로 원격계측기를 설치하고 공장별, 공정별, 설비별 실시간 전기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드물다.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FEMS를 구축한 사례를 보면, 전기에너지 배분 및 산정에 한계가 있다. 기존 FEMS의 고도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중소·중견기업의 RE100은 총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분모로 하고, 재생에너지를 분자로 한다. RE100 정책은 재생에너지 생산에 주목하고 있으나,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공장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 외에 재생에너지를 자체적으로 확보할 수 없으므로 RE100 달성을 위해 우선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 지난해 열린 중소중견기업 RE100 대응 지역간담회 모습.
▲ 지난해 열린 중소중견기업 RE100 대응 지역간담회 모습.

물론 중소·중견기업이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자 노력한 것을 알지만, 좀 더 다양한 방안이 적용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전기에너지 사용량 분석이 세밀해져야 한다. 기업의 생산, 에너지, 환경, 안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상관관계를 AI로 분석해 전기에너지 소비 최적화와 설비 운영 최적화가 이뤄져야 한다.

즉, 기업의 전기에너지 총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기에너지 총사용량을 줄이면서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늘리는 노력을 해야만 RE100 지수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여기서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 생산설비 설치에 한계가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확보하기 힘든 재생에너지는 PPA방식으로 하면 된다고 정부는 이야기하지만, 소요경비 발생 및 중소·중견기업에서 PPA방식에 대한 접근도 쉽지 않다. 반월·시화산단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10일 경기RE100얼라이언스 준비위원회를 구성, 지역에 대규모 재생에너지 설치 사업과 중소·중견기업 RE100 달성을 연계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공학대학교 탄소중립혁신센터와 에스이피협동조합에서는 지역기업 중 유럽 및 미국에 수출하는 기업들이 해외 수요처에서 RE100에 대한 요구가 점점 심해짐에 따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국공학대학교에서는 RE100이 당장 필요한 기업을 우선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전기 총 에너지를 줄이는 방법론과 지역 대규모 재생에너지 생산 계획을 연동해 기업 RE100 달성 계획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 대학의 전문성이 부족한 부분은 지역의 에너지 전문기업인 에스이피협동조합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지역기업 RE100 달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에스이피협동조합은 한국에너지공단의 녹색프리미엄 재생에너지 설치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에게 RE100을 위한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를 지원한 바 있다. 지역·기업의 RE100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어 단순 컨설팅 지원이 아닌 실질적 RE100 달성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중견기업의 RE100은 정부의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다. 중소·중견기업에서 자발적으로 RE100 달성 노력과 의지가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대표의 의식전환을 위한 교육이 선행적으로 필요하다.

RE100 달성에 대한 적극적인 행동을 기반으로 정부, 지방정부, 지원기관, 대학 등의 지원이 연계돼야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RE100은 정부 주도 하의 지원 정책으로 여기면, 정부 지원이 종료되면 기업의 RE100은 지속성을 잃고 말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의 대응 차원에서 중소·중견기업들의 RE100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