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가스시설 개선사업 확대될 듯”

[에너지신문] Q. 2023년 귀 관련 산업계 어떻게 예상하는지.

가스공사업계가 LPG와 천연가스를 공사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나 이제 정체기에 도달, 새로운 수소산업과 수소경제가 가시화되면서 변혁기를 맞고 있어 이 기회를 살려 2023년에는 가스공사업계가 수소산업과 더불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시기가 되도록 해야할 것이다.

Q. 2023년 귀 산업계의 핵심이슈와 키워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아울러 현황과 전망에 대한 의견은?

국민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연료를 공급하는 핵심시설인 가스설비를 완벽하게 공사함으로써 가스공사업협의회 회원의 기본임무를 완수하고 실행, 가스공사의 안전관리에 중요한 일익을 담당해 가스공사업계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다.

세계적인 팬더믹, 우크라이나 전쟁 후유증, 금리상승 및 주택시장의 수요 위축에 따른 건설 경기 회복의 지연 등으로 가스공사업계에도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한해를 맞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Q. 2023년 핵심이슈에 대한 귀 산업계의 대응전략은?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2023년 건설·주택 경기전망’에서 올해의 국내 건설 경기는 자금시장 불안정과 공사비 증가가 제약요인으로 작용, 건설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건설투자는 0.4% 줄어들 것으로 분석함에 따라 업계는 공사의 원가절감은 물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배가해 나가야 할 것이다.

Q. 그밖에 주요 추진사업계획에 대한 생각은?
가스공사업협의회에서는 ‘가스시공업무 협의체’ 및 ‘가스전문가 자문위원회’, ‘가스공사업 민원처리팀 운영’ 등을 통해 공사업계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고, 아울러 2015년부터 매년 전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노후 가스시설 개선사업 봉사활동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탈북민의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2021년부터 시작한 물품 지원사업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Q. 정부 또는 관계기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가스공사업은 정부 부처가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로 이원화돼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어 업계 발전에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다.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가스공사업 등록업무는 국토교통부에서, 공사관리업무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각각 수행하고 있다.

안전관리를 가장 우선해야 하는 가스공사를 종합관리‧조정하는 정부 부처가 없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정적으로 지키고 기술향상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행정체계의 일원화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