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겨울철 전기제품 안전 캠페인 실시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겨울철 소비자가 안전한 전기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겨울철 전기제품 안전 캠페인’을 시민단체(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생활안전연합, 소비자시민모임) 및 한국제품안전관리원, 한국제품안전협회와 함께 16~18일 3일간 진행한다.

겨울철에 주로 사용하는 전기제품은 다른 생활제품, 어린이제품보다 리콜 비율이 높아 구매와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해당되는 제품으로는 전기매트, 전기방석, 전기요, 전기장판, 전기스토브, 전기온풍기, 전기라디에이터, 전기찜질기, 전기온수매트, 발보온기, 온열시트 및 수도동결방지기 등 12종이다.

< 2022년 안전성조사 및 리콜 현황 >

구 분

안전성조사

리콜명령(리콜비율)

전기생활어린이 제품

4,811

233(4.8%)

전기제품

1,640

45(2.7%)

겨울철 전기제품

147

12(8.2%)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가 겨울철 전기제품을 구매하고자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가전매장과 전문 소‧도매 밀집지역을 방문해 제품의 KC인증 정보, 리콜 여부와 전기제품 안전사용 등 방법을 안내하는 리플릿 등을 배포한다.

안전관리 대상이 되는 제품의 인증 정보는 제품의 겉면 또는 포장 등에서 KC인증 마크와 필수 표시사항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인증상태, 인증일자 및 인증 당시 제품사진 등 추가 상세 정보는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go.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만약 불법의심 제품을 발견한 경우, 누구나 국민신문고 또는 1670-4920(제품안전 민원 통합 콜센터)으로 신고할 수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KC인증 제품이 시장에 유통된 이후에도 안전성조사, 불법‧리콜제품 유통 모니터링, 불법제품 단속 및 리콜 이행 점검 등 사후관리 제도를 운용하여 소비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겨울철 화재와 화상 위험성이 높은 난방용 전기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KC인증과 리콜 여부를 확인하도록 당부를 드린다”면서 “소비자가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민단체 및 관계기관들과 협력해 유통시장 감시활동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