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최근 한전과 가스공사가 억대연봉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한전은 익히 알려진 대로 지난해 3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적자를 기록했으며 가스공사 역시 미수금 문제 등으로 자금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결국 이들 두 공기업은 지난해 말 회사채 발행 한도를 늘리는 내용의 ‘한전법’ 및 ‘가스공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급한 불을 껐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2022년 사내 억대 연봉자 비중이 사상 최대라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특히 최근 서민, 취약계층의 ‘난방비 폭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양대 공기업은 비난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지난해 억대연봉 수령자 수는 한전이 3589명으로 가스공사(1415명)의 2배를 넘긴 숫자다. 그러나 전체 직원 중 억대연봉자 비중을 보면 가스공사가 34.3%로 오히려 한전(15.2%)의 2배 이상이다. 한전의 전체 임직원수가 가스공사의 5배를 넘는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가스공사의 억대연봉자 규모가 더욱 부각된다.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양 사는 해명자료를 배포했다.  한전은 “억대연봉자 증가는 장기근속의 영향이 가장 크다”며 “24시간 전력설비 운영을 위해 휴일 및 야간근무수당 지급이 불가피한 교대근무자 661명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또 임원의 임금인상분 및 성과급을 전액 반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스공사 역시 억대연봉자 가운데 교대근무자가 40%를 넘는다고 밝혔다. 또한 기재부 지침에 따라 총인건비 인상률 1.4%를 준수, 과도한 임금인상은 없었음을 강조했다. 

특히 2021년의 경우 전년도 경영평가 등급이 낮아 성과급을 못 받았으나 지난해 성과급 지급이 이뤄지면서 억대연봉자가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올해 초 전기요금과 도시가스 요금 모두 전년대비 30% 내외로 인상된 상황에서 난방비 폭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는 이같은 해명조차 변명으로 들릴 것이다.

어차피 정해진 연봉과 임금인상분을 깎을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억대연봉에 걸맞도록 국민들을 위해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한전과 가스공사 임직원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