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2023’ 실물 모형 전시…연내 생산 목표
코발트 프리‧LFP 등 제품군 다양화…글로벌 경쟁력 확보

[에너지신문] SK온이 빠른 충전속도가 매력적인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인터배터리 2023’을 통해 처음 공개한다.

SK온은 오는 15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SK온은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안에 시제품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 인터배터리2023에서 공개 예정인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 인터배터리2023에서 공개 예정인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또한 다양한 폼팩터 개발을 통해 완성차 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라고 밝혔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올해초 미국 CES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급속충전(SF‧SuperFast) 배터리는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SK온의 각형 배터리는 이 속도를 더 높였다. SK온은 기존 파우치형에 각형을 더함으로써, 공급처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이번 인터배터리 전시회에서 확장, 발전한다는 의미의 ‘무브 온(Move On)’이라는 주제로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SK온의 다양한 셀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코발트를 완전히 배제한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SK온만의 차세대 기술을 담은 전고체 배터리도 처음 실물 공개에 나선다.

SK온은 목표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겨 최근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삼원계 배터리는 코발트가 없으면 보통 구조적 불안정성 때문에 수명이 짧아지는데 이런 결정적인 단점을 극복했다. 또, 고유의 하이니켈 기술로 코발트 프리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문제를 개선해 주행거리도 확보했다. 삼원계 배터리 소재 중 가장 비싼 코발트 대신 니켈이나 망간을 사용해 가격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LFP 배터리 시제품도 공개된다. LFP 배터리는 특히 저온(-20)에서주행 거리가 50~70%로 급감하는데, SK온은 이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이 특징. 하이니켈 배터리를 통해 축적한 소재 및 전극 기술을 LFP 배터리에도 적용하는 데 성공하면서다.

▲ SK온 인터배터리 전시관 전경.
▲ SK온 인터배터리 전시관 전경.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주행거리는 짧지만 생산비용이 저렴, 기술과 가격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는 평가다. 여기에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 중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품(Prototype)’도 공개한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의 현재를 소개하고 가까운 미래에 전개할 첨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SK온이 현재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셀 메이커로 입지를 다졌다면, 앞으로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