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2023’서 실리콘 폼‧EPDM 고무 등 배터리 소재 공개
완전한 배터리 모형 전시…배터리 디자인과 작동 원리 경험 제공

[에너지신문] 글로벌 소재 과학기업 다우가 ‘인터배터리 2023’에서 배터리 화재 보호를 위한 실리콘 폼, 열전도성 소재, 보라트론(VORATRON™) 소재 등을 포함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공개한다. 

다우는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3’에서 실리콘 폼, EPDM 고무, 폴리머 에멀젼 및 접착제 등 전기차 배터리를 위한 다우의 혁신적인 기술 및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한국다우의 부스 전경.
▲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 한국다우의 부스 전경.

또한 다우는 이번 전시회에서 완전한 배터리 모형을 전시, 다양한 배터리 디자인에서 각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미래 모빌리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우는 실리콘 소재 솔루션 제공 전문기업으로서 압축성, 낮은 열전도성, 온도저항성 등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실리콘 폼 제작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특히 다우의 배터리 화재 보호용 실리콘 폼은 열폭주 시 다양한 배터리 셀 유형과 모듈 및 팩 구성에 배터리 셀 화재 보호 기능을 제공해 배터리 모듈 및 팩의 장기적인 작동 안정성을 보장한다.

다우실(DOWSIL™) 열전도성 소재는 전자장치의 열을 히트싱크(방열판)로 방출하도록 설계된 갭 필러로 엔진 혹은 변속기 제어 유닛, 온 보드 차저, 배터리 모듈 및 팩에 안정적인 냉각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라트론(VORATRON™) 소재는 다양하고 우수한 전기차 배터리 팩 조립용 접착제, 봉지재, 갭 필러 등을 제공, 작업 효율성과 커스터마이징 편의성을 증가시킨다.

이 소재는 고강도 열전도성 접착제를 활용한 첨단 배터리 팩, 낮은 압착력 갭 필러를 활용한 고속 조립, 엔지니어링된 포팅 수지를 통한 경량화 및 높은 생산성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일렉퓨어(ELECPURE™) 열반응성 폴리머 에멀젼은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을 차단하고 고온에서 열폭주 위험을 감소시킨다. 또한 안정적인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용 경량 폴리머 솔루션은 첨단 전기차 냉각수 엔지니어링 시스템을 지원해 배터리 열 관리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존 펜라이스(Jon Penrice) 다우 모빌리티사이언스(MobilityScience™) 사장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에 보다 안전하고 성능이 뛰어나며 지속 가능한 배터리 시스템 기술이 장착돼야 한다”며 “다우 모빌리티사이언스 팀은 세계적인 기술 역량과 수십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터리 팩과 배터리 화재 방지부터 전자 모듈 조립 및 전기차 제어 유닛까지 전기차 시대 이차전지산업의 혁신을 지원할 준비를 갖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