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테크 벤처 스타트업 간담회서 카본테크 선보여
“정부 탄소중립 정책 반영에 큰 역할할 것으로 기대”
한덕수 총리 “기후테크, 국가 신성장 동력 적극 육성”

▲ 이철 로우카본 대표이사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Zero C를 소개하고 있다.
▲ 이철 로우카본 대표이사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Zero C를 소개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로우카본이 22일 열린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간담회’에 기후테크 대표기업으로 참석, Zero C와 CCUS 기술 등 카본테크 기술을 선보였다.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간담회’는 대한민국 기후테크 벤처 및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자리로, 지난 13일 부산 ‘타운홀 미팅’에 진행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 주최로 열렸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 자리에서 “기후테크는 우주·AI·빅데이터·드론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며 “기후테크 분야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해 전 세계적 과제인 탄소중립을 한 발짝 앞당기면서 국가의 경제 성장도 함께 이뤄 나가겠다”며 기후테크를 적극 육성할 정책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로우카본은 대한민국의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기후테크 대표기업으로서 타운홀 미팅, 간담회 행사에 모두 초청돼 정부 관계자에게 의견을 개진했으며 앞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반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후테크 분야는 △카본(탄소포집) △클린(에너지) △에코(환경) △푸드(농식품) △지오(관측 및 기후적응) 테크의 5대 분야로 구분된다. 

여기서 로우카본은 ‘카본테크’를 대표하는 회사로 참여, CO₂ 포집, 활용과 저장기술(CCUS)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정부의 실증지원 및 제도, 정책과 관련해 심도있는 토의와 제언을 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로우카본 CCUS 기술은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로서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는 데 큰 기여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 기후테크 벤처 스타트업 간담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기후테크 벤처 스타트업 간담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