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경영실적 평가 등급 상승 따른 성과급"
“성과급 수령한 상임 임원 2022년 모두 퇴임”
“자회사 포함 간부급 직원 임금 인상분 반납”

[에너지신문] 2분기 전기·가스요금 논의 재개를 앞두고 한국가스공사 임직원의 지난해 연봉 인상폭이 구설수에 오른 가운데 가스공사가 ‘전임 사장체제’와의 선긋기에 나서며 적극적 해명에 나서 주목된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공사 상임 임원 연봉은 1억7148만4000원으로 2021년보다 30.1% 늘었고, 정규직 직원 평균 연봉도 2021년보다 6.6% 올라 9371만원이었다.

급격한 천연가스 가격상승에 지난해말 부채가 52조원에 달했는데도 불구 하고 임직원의 연봉이 전체 공공기관 평균보다 큰 폭으로 올라 구설수에 올랐다.

▲  한국가스공사가 ‘배전반 구매 입찰 담합’과 관련해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은 17개 사업자에 대해 손해배상청구 소송 및 부정당업체 제재를 추진한다.
2분기 전기·가스요금 논의 재개를 앞두고 한국가스공사 임직원의 지난해 연봉 인상폭이 구설수에 오른 가운데 가스공사가 적극 해명에 나서 주목된다.

이에 대해 한국가스공사는 1일 “2021년 성과급을 수령한 상임임원(상임기관장, 상임이사)은 2022년에 모두 퇴임했으며, 일부 언론에서 이를 적시하지 않아 왜곡 발생 가능이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경영실적 평가는 현재 진행 중이며, 6월 20일 발표되는 평가 결과 및 중기 성과급제에 따라 기확정된 성과급 지급액이 조정될 예정이며, 가스공사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자회사를 포함한 간부급 직원의 임금 인상분 반납 및 유인관리소의 무인화를 통한 인건비 절감 등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가스공사의 적극적인 해명은 지난해 12월 취임한 최연혜 한국가스공사 사장의 경영체제와 전임 채희봉 사장의 경영체제의 분명한‘선긋기’로 보인다.

가스공사는 해명자료에서 “2022년 공사 임원연봉은 전년 대비 30% 상승했으나, 이는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서 확정된 2021년 경영실적 평가 성과급 지급률이 전년(D등급)대비 상승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2020년 미흡(D등급)에서 2021년 보통(C등급)으로 올라가며 상임기관장은 0%에서 42.5%, 상임이사는 0%에서 34%, 상임감사는 30%에서 41%로 성과급이 조정된 결과라는 것.

임원연봉은 기본급과 성과급으로 구분되며, 기본급은 기획재정부의‘2022년 공공기관 상임임원 기본연봉 통보(2022년 1월 10일)’에 따라 전년대비 0.9%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직원연봉은 전년대비 6.6% 상승했으며, 대부분 전년 대비 경영실적 평가 결과에 따른 지급률(106.25%) 상승에 기인한다고 해명했다. 전년대비 기본급은 2.5%, 성과급은 39.6% 인상됐고, 수당 등은 △0.2% 감소했다는 것.

따라서 2022년에 지급된 성과급은 2021년도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급이라는 해명이다.

상임 기관장의 성과급은 기획재정부의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 보수지침’에 따른 중기 성과급제 적용대상으로 최대 3년간의 경영실적에 따라 기확정된 성과급 지급액이 조정된다. 중기 성과급제는 중장기 경영성과 제고를 위해 경영평가 성과급을 3년에 걸쳐 분할(1년차 50%, 2년차 30%, 3년차 20%)해 지급하는 제도다.

실제 가스공사의 부채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경영실적 평가 등급이 상향된 것은 평가 지표 중 재무 관련 항목의 배점이 낮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기획재정부는 100점 만점인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조직·인사·재무 관리 항목에 7점(공기업 기준)을 부여해왔다. 이 중 조직·인사 일반 항목의 배점이 2점이고, 재무예산 운영·성과는 5점이다.

따라서 심각한 재무 위기에 처한 기업이더라도, 채용이나 지역발전 등 다른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경영실적 평가에서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

이에 정부는 지난해 경영평가 항목과 배점을 수정해 재무관리 항목을 업무효율 항목과 합쳐 '재무성과관리' 항목으로 만들고, 배점을 20점으로 상향한 상태다.

각 기관의 부채 비율, 자체 수입 비율 등을 고려해 유형을 분류하고 가중치를 조정하는 '유형별 맞춤형 평가' 방식도 새로 도입해 올해 평가부터 적용한다. 따라서 평가 항목과 배점이 개선된 올해 경영평가에서는 재무 위기에 빠진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성과급이 늘어나는 사례는 더 이상 나오기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가스공사가 이같이 임직원 연봉인상에 대해 적극적 해명에 나선 것은 2분기 전기·가스요금 논의 재개를 앞두고 ‘전임 사장체제’에서 있었던 가스공사의 경영문제와의 ‘선긋기’로 해석된다.

지난해 12월 취임하자마자 과도한 부채비율과 미수금 등의 경영현안 해결을 위해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강조하고 있는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의 경영체제가 오해를 받거나 훼손될 수 있고, 2분기 가스요금 논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