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생태계 분석 및 해외시장 진출 분석 보고서 발간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10일 서울 SETEC에서 에너지기술·산업 생태계 및 주요국 에너지분야 현황, 시장진출·협력 유망기술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에기평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한 보고서는 에너지 기술분야 15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의 역량을 결집, 도출한 결과물로 데이터 기반 정부 계획·전략·기획과 에너지기술 국제협력 및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에너지기술·산업 생태계 분석'은 탄소중립 핵심분야 기술트리, 기술분석, 산업분석, 공급망 분석 결과를 포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R&D 핵심품목과 관련 생태계 공백 분야를 도출했다.

세부적으로는 에너지효율, 수요관리, CCUS, 원자력, 전력계통, ESS, 청정화력, 태양광, 풍력, 수소, 연료전지, 자원개발, 자원순환의 13개 에너지 분야를 대상으로 △분야별 완성품‧시스템과 핵심 소부장 기술지표 국내외 비교 △국내외 주요기업 분포, 글로벌 시장전망, 국내기업 점유율 △해외의존도와 기술자립도를 통한 공급망 분석 등을 포함했다.

에기평은 향후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분석대상 품목 범위를 확장하고, 정부 R&D 투자현황과의 매칭 등 분석의 내용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주요국 에너지분야 해외시장진출·협력 기술 분석'은 우리나라가 협력하고 있는 주요 17개국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환경 변화·분석에 따른 국가별 시장진출 전략 및 공동연구를 통한 기술확보 전략으로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의 에너지MD실과 공동 수립했다.

미국, 일본, 영국 등 선도국과 폴란드, 베트남, 사우디 등 신흥국을 포함한 주요 17개국을 대상으로 에너지 수급구조 및 최근 이슈 △에너지 정책 현황 △중점 에너지 기술개발 및 투자 분야 △우리나라와 에너지기술협력 추진 현황 등을 분석, 협력전략을 마련했다.

보고서는 ‘기술혁신-신산업 창출-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기술혁신을 앞당기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권기영 에기평 원장은 “우리나라 에너지기술의 현 주소를 조명하고 전략적인 에너지 R&D 지원방향을 도출함으로써 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