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환경공단, 발전사업 및 기술분야 협력 추진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이 한국환경공단과 손잡고 바이오가스 기반의 환경·에너지 융복합 사업에 나선다.

양 기관은 10일 한수원 방사선보건원에서 '환경·에너지 융복합사업 및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수원과 환경공단이 10일 환경에너지 융복합사업 및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수원과 환경공단이 10일 환경에너지 융복합사업 및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발전 및 수소생산 사업 개발 △바이오가스 고질화·고순도화 기술협력 및 지원 △탄소 포집·활용 등 저탄소 에너지 생산 기술협력 및 사업적용 △탄소배출권 활용모델 발굴 △유관분야 해외사업 공동개발 등에 협력하며 청정에너지로의 활용이 가능한 융복합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전국 곳곳의 환경시설에서 수소생산, 탄소포집 등이 혼합된 다양한 형태의 바이오가스 활용 융복합사업을 본격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두 기관이 함께 추진할 환경·에너지 융복합사업은 지난해 말 제정된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가스의 생산 및 이용 촉진법'에 따라 바이오가스 활용을 촉진하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필호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은 "환경시설에 에너지를 접목한 융복합발전사업에 한수원은 그간의 다양한 신재생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환경분야 자원순환과 수소경제 활성화에 적극 앞장서며 깨끗한 에너지 공급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