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동산 매각·인력 재배치·임금 인상분 반납키로
'사퇴 압박' 정승일 사장 사의 표명...15일 요금 확정 전망

[에너지신문] 한전이 기존에 수립했던 전력그룹 재정건전화 종합 계획(5개년 20조 1000억원)에 신규로 5조 6000억원을 더해 2026년까지 총 25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추진한다. 수도권 부동산 매각 및 임대, 업무 디지털화를 통한 인력 재배치와 함께 임금 인상분도 반납키로 했다.

한전은 사상 초유의 경영위기를 조기 타개하고, 경영혁신을 통한 근원적 체질개선을 위해 전력그룹 차원의 다각적인 고강도 자구노력 대책을 확대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 한전 나주 본사 전경.
▲ 한전 나주 본사 전경.

우선 안정적인 전력공급 및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전력설비 건설의 시기와 규모를 추가로 이연·조정해 1조 3000억원을 절감하고, 업무추진비 등 일상적인 경상경비도 1조 2000억원을 줄일 예정이다.

또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운영예비력 기준 및 수요입찰 예측정확도 개선, 공기업 석탄발전상한제 탄력적 운영 등 전력시장제도를 추가로 개선해 영업비용의 90%를 차지하는 구입전력비를 2조 8000억원 절감할 계획이다. 시설부담금 단가 조정, 발전자회사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정확도 개선 등 수익 확대(3000억원)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 재정건전화 계획상 매각대상 44개소(전력그룹사 포함) 외에 매각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하에 수도권 대표자산인 여의도 남서울본부 매각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 지구단위계획과 연계한 매각’, ‘제안공모’ 등 혁신적 매각방식을 도입해 매각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강남 핵심 교통 요충지에 입지한 한전아트센터 및 서인천지사 등 10개 사옥의 임대를 우선 추진하고 추가적인 임대자산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한전은 지난해 8월 발표한 자체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에 의거, 지난 1월 업무통합·조정 등으로 에너지 공기업 최대 규모인 496명의 정원을 감축했으며 향후 전력수요 증가와 에너지 신산업 확대 등에 따른 필수 증가 소요인력 1600여명을 업무 디지털화·사업소 재편·업무 광역화 등을 통해 재배치 인력을 확보, 자체적으로 흡수한다고 밝혔다.

고객창구 및 154kV 변전소 무인화, 설비관리 자동화(로봇·드론 활용), 345kV 변전소와 급전분소 통합 관제 등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화'를 확대, 약 210명의 기존 인력을 신규 원전 수주·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등 미래성장 분야로 재배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980년대 후반부터 유지해온 행정구역 기준의 지역본부(15개) 및 지사(234개) 구성을 주요 거점 도시 중심으로 조정하고, 지역 단위 통합업무센터 운영을 통한 단계적인 업무 광역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조직 구조조정과 인력 효율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진정성 있는 실행을 담보하기 위해 에너지효율 등 미래 핵심사업 및 취약계층 지원 등을 총괄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정승일 한전 사장.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지난해 경영진과 1직급 이상 간부의 성과급·임금을 반납하는등 2008년부터 총 7차례에 걸쳐 자발적으로 임직원 임금 반납한 바 있다. 올해도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을 반납하기로 결정했으며, 반납한 임금 인상분은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전·전력그룹사 2직급 이상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을 전액 반납하고, 한전은 추가로 3직급 직원 임금 인상분의 5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성과급의 경우 경영평가 결과가 확정되는 6월경 1직급 이상은 전액, 2직급은 50% 반납할 계획이다.

한전에 따르면 임금 인상분 및 성과급 반납은 전 직원의 동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나, 노조원인 직원의 동참은 노조와의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노조 측에도 동참을 공식 요청했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한편 그간 여권으로부터 사퇴를 요구받았던 정승일 한전 사장은 이날 자구책 발표 직후 사의를 표명했다. 당정은 한전의 추가적인 자구책을 검토한 후 이르면 15일 전기요금 인상안을 확정 발표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