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윤석열 정부가 지난 9일 첫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신(新)에너지인 청정수소 확보를 위해 올해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청정수소 인증제 등 신규제도 마련과 더불어 수소전문기업 육성 등을 적극 추진, 2030년 수소전문기업 600개를 달성하겠다는 ‘새 정부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 47조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 효과와 10만명에 이르는 고용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수소전문기업은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일정요건을 충족한 수소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제도로, 2021년 6월 제도 도입 이후 현재 64개사가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수소전문기업을 윤 정부가 본격적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정부는 생산-저장·운송-활용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수소산업 전(全) 주기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기업 육성과 규제 완화를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문제는 수소전문기업들의 상황이 열악해 의욕적으로 수소산업에 뛰어들기 어렵다. 그만큼 아직까지 진입장벽이 높다. 때문에 기업들이 계속해서 수소산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강화와 규정 완화 등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수소전문기업들은 지난 3월, 기업 지정 기준을 완화하고 지원 예산을 확대해 성장 잠재력이 큰 신생 수소기업을 발굴한다는 윤 정부가 가졌던 초심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