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비상경영대책회의...4396억 추가 자구책 마련
직원 임금인상분 자발적 반납, 경영위기 극복 총력

[에너지신문] 한국남부발전이 16일 부산 본사에서 전력그룹 고강도 자구노력에 동참하고 국민 고통 분담과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KOSPO 비상경영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남부발전은 이날 비상경영대책회의에서 기존 정부 재정건전화계획에 2026년까지 5년간 비핵심자산 적기 매각, 안정적 전력공급 범위 내 투자비 절감 등 사업조정, 경영효율화를 통한 비용 절감 및 수익 확대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담아 4396억원의 자구책을 추가로 마련, 총 1조 1279억원의 비상 재무계획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 이승우 사장이 16일 ‘KOSPO 비상경영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이승우 사장이 16일 ‘KOSPO 비상경영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또 이번에 수립한 비상재무경영 계획의 이행사항을 점검, 독려하기 위해 매월 CEO 중심의 전사 비상재무경영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특히 경영위기 극복과 국민부담 경감을 위해 2직급 이상 간부는 임금 인상분 전액, 3직급 이상 직원들도 임금 인상분의 50%를 각각 반납한다.

기존의 석탄광산 자분매각 외에 출자회사에 대한 추가 지분매각을 통해 약 3000억원의 부채 감축을 추진해 실질적인 재무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검토해 재무개선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1월 정원 185명(6.8%) 효율화를 완료한 데 이어 향후에도 사업소의 유사 중복업무 발굴 및 대부서화를 통한 조직 통폐합, 인력 효율화 요소를 지속 발굴하는 등 조직 효율화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현재의 경영 위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강도 높은 자구노력과 경영혁신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며 "전 임직원이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에너지 공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