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대한상의 ‘CFE 포럼’…무탄소에너지 활용방안 논의
국내 현실 맞게 RE100 보완 제도 마련과 국제적 확산 추진

[에너지신문]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모든 에너지원을 의미하는 무탄소 에너지(Carbon Free Energy)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무탄소에너지 활용을 확대하고 국제적으로 확산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 CFE(무탄소에너지) 포럼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CFE(무탄소에너지) 포럼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17일 ‘무탄소에너지(CFE) 포럼’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가졌다.

이번 포럼에는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국내 주요 에너지 수요기업, 업종별 협·단체, 발전사 공기업과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등 에너지 민간기업, 다수의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실질적인 논의를 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우리 현실에 맞는 무탄소에너지 인증체계를 미리 검토하고 향후 국제기준 형성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산업부는 연내 무탄소 에너지 인증제도 도입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엔 시범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동시에 정부와 기업이 가진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무탄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국제적인 공감대 형성 노력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RE100은 의미있는 캠페인이나 우리 여건상 기업에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며 “무탄소에너지 개념을 활용한 포괄적 접근을 통해 우리 현실에 맞는 정책과 제도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CFE 포럼은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내부 운영기구 정비를 통해 7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기후위기 대응과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공급이라는 두 가치를 조화롭게 추구하면서, 우리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 방향을 마련한다는 원칙에 따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