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에너지, 수소 등 에너지 시장진출 협력도 기대

[에너지신문] 한-캐나다 핵심광물 공급망·청정에너지 전환·에너지 안보 협력 MOU가 체결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한-캐나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천연자원부간 ‘핵심광물 공급망·청정에너지 전환·에너지 안보 협력 MOU’를 체결해 핵심광물 교역·투자·재활용 등 핵심광물 전반, 수소 등 청정에너지 및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캐나다는 핵심광물이 풍부하며, 미국과 FTA(USMCA)를 체결하고 있는 등 미국 IRA 대응을 위해 협력이 긴요한 국가로 분류된다. IRA 전기차 세액공제(7500달러) 중 핵심광물 분야 세액공제(3750달러)를 받기 위해서는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핵심광물을 추출 또는 가공해야 한다.

산업부는 이번 MOU 체결로 핵심광물 분야의 정부간 협력이 보다 진전되고, 미국 IRA 대응과 관련해 우리 업계의 핵심광물 조달능력 다변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캐나다는 수력·천연가스 등 청정에너지 발전비중이 높고, 이에 기반한 청정수소 생산에도 강점을 갖고 있다. 청정에너지 기술 협력, 수소 생태계 조성, 우리기업의 에너지분야 시장진출 등 협력 수요가 다양해 앞으로 상호 윈-윈의 협력도 기대된다.

산업부는 이번 MOU가 양국 간 구체적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캐나다와 본격적인 협력 채널을 가동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