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수소 생산‧저장‧활용 사업개발 MOU…수소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
양사 간 시너지 창출 기대…청정수소 사업 선점 및 시장 경쟁력 확보

[에너지신문] E1과 한국남부발전이 ‘청정수소 생산부터 저장 및 활용까지 전주기사업개발 협력 업무협약(MOU)’을 맺고 신인천복합 150MW급 가스터빈 혼소용(혼소율 50%) 수소공급을 위한 청정수소 전주기 사업개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힘을 모았다. 

▲ 구자용 E1 회장과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왼쪽)이 19일 청정수소 전주기 사업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구자용 E1 회장과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왼쪽)이 19일 청정수소 전주기 사업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청정수소 생산 및 공급 △수소‧암모니아 혼소발전 관련 사업 발굴 △청정 암모니아 도입, 저장 및 수소생산기지 구축 관련 사업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청정수소 생산에서부터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사업개발을 공동으로 추진,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수소 경제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E1은 LPG 저장‧운송‧공급 인프라 및 유통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블루수소 도입, 산업 분야 수소 수요 발굴,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유통, 수소충전소 구축 등 최적의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오만 두쿰·사우디 PIF 등 해외 그린수소 생산 및 개발사업은 물론 삼척 수소화합물 발전 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 150MW급 가스터빈 수소 혼소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등 청정수소 생산부터 저장 및 활용까지 수소산업 전주기 밸류체인을 구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지속 강화해나가고 있다.

구자용 E1 회장은 “친환경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남부발전과 E1이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 산업 활성화에 있어 양사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새로운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시대를 개척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이번 협약식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시작점이자 청정수소 생산과 활용 분야에 남부발전과 E1의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양사의 확고한 정책 이행 의지, 설비운영 노하우, 新에너지 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함께 어우러진다면 수소경제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