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시범훈련 진행

[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은 18일 삼천포발전본부에서 20여개 기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행안부 주관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 시범훈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지진에 의한 발전설비 출력 감발, 석탄취급설비 화재 및 확산, 유독가스 인근마을 유출 등 복합재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 삼천포발전본부에서 재난대응 훈련이 이뤄지고 있다.
▲ 삼천포발전본부에서 재난대응 훈련이 이뤄지고 있다.

남동발전은 올해 행정안전부의 안전한국훈련 중점사항인 통합연계 및 불시훈련 추진지침에 따라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상황에 대비, 본사와 재난현장을 실시간으로 연계하고 재난상황을 전 사업소에 실시간 전파·공유해 전 사업소가 동참하는 훈련으로 진행했다.

또한 소방차와 구급차를 포함한 자위소방대의 신속한 출동 등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따라 초기대응-비상대응-수습·복구 등 단계별 임무와 역할을 점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 재난안전통신망(PS-LTE) 전용 스마트 무전기를 훈련 및 실제 상황에 적극 활용하고 자체 안전통신망(P-LTE) 전용 스마트 무전기 1200대를 선제적으로 도입, 활용해 재난상황 발생시 골든 타임 확보를 위한 신속한 상황보고·전파 등 비상대응체계 현장작동성 점검에도 역점을 뒀다.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은 “유관기관과 주기적으로 합동훈련을 실시, 재난상황 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훈련을 통해 안전 유해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현장 개선 및 안전시설의 투자를 통한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