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기술장벽 해소 기대…중국 수출지원 강화

[에너지신문] ‘제7차 한-중 FTA TBT(무역기술장벽)위원회’가 전기전자제품 관련 양국의 인증(한국 KC, 중국 CCC)에 대한 상호인정 실효성 제고 필요성을 공감하며, 양국 기업의 수출 부담 경감을 위한 공장심사 협력 방안 등 상호인정에 대한 협력을 강화키로 합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18일 중국 북경에서 ‘제7차 한-중 FTA TBT 위원회’가 열려 양국 기업이 상대국에 수출시 겪는 무역기술장벽에 대한 해소 및 양국 전기전자제품에 대한 인증의 상호인정 내실화를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한-중 FTA TBT 위원회는 2015년 12월 양국간 FTA가 발효된 이래 무역기술장벽 경감을 통한 수출 원활화를 위한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감안해 2018년을 제외하고 매년 개최되고 있다.

양국은 이날 우리나라는 △리튬이온 배터리 CCC 인증 유예기간 연장 요청 △비도로장비 엔진 등록 면제요건 △타국의 중국 내 공장심사 원활화를 요청했다. 중국측에서는 우리측에게 △KC 대상 전기용품의 모델구분 세부기준 완화 △과대포장 방지 기술규정 등에 관한 정보 요청을 요청해 총 5건의 무역기술장벽 및 양국 간 기술규정 관련 정보요청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