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가능 인공지능 XAI 예측 솔루션…공정 운영 최적화 실현
높은 정확도 공정 변수 예측…전기료 절감·생산성·품질 향상
예측 솔루션 세계화 목표…日 철강·시멘트기업과 프로젝트 추진

[에너지신문] 최근 초거대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AI 활용이 확대되며 많은 사람들이 해당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에 열광하고 있다.

챗GPT, 구글 바드 등 초거대 생성형 AI 기술 개발로 인공지능이 산출한 결과의 신뢰성이 중요한 의료, 금융산업, 대규모 생산시설을 가동하는 제조산업 등을 중심으로 알고리즘에 사용된 변수와 도출된 결과 간의 근거를 설명하는 ‘설명가능 인공지능’이 주목받고 있다.

▲ INFINITE OPTIMAL SERIES™ 솔루션 메인 화면.
▲ INFINITE OPTIMAL SERIES™ 솔루션 메인 화면.

이와 관련해 인이지는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예측 기술을 바탕으로 철강, 시멘트, 정유, 화학 등 제조 산업 공정의 최적화를 통해 기업의 산업전기료 절감,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인이지의 공정최적화 인공지능 예측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는 머신러닝 분야의 최고 권위 학회인 NeurIPS(신경정보처리학회, 2022) 등 전 세계 인공지능 분야의 저명한 학회로부터 인정받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력과 예측 정확도를 집약했다. 

이러한 성능은 최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열린 ‘2023 국제인공지능대전’에서 인공지능 분야 기술력 및 산업 활용도를 인정받아 △AI Technology Award 1위 △AI Rocket Launcher Day 2위 등을 석권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2관왕을 달성했다.

향후 인이지는 AI 제조 설비성능관리(APM: Asset Performance Management)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예측·성능 최적화에 대한 설명 제공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및 XAI 기반 설비성능관리 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한 End-Product 완성을 추진 중이다.

또한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의 세계화를 목표로 최근 일본 시장에 진출, 현지 지사 설립 및 상표권 등록 완료 후 도쿄 오사카 나고야 지역의 철강·시멘트 업계 주요 기업과의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의 중에 있으며, 현지 영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