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경제성·실용성 갖춘 차세대 선박으로 주목
탁월한 경제성 효과·국제 환경규제 강화로 LPG 선박 개발 한창
해외 LPG 추진선 개발 박차…국내 LPG 하이브리드선 하반기 진수

[에너지신문]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부터 선박유의 황(SOx) 함유량을 기존 3.5%에서 0.5% 미만으로 규제했으며, 2050년까지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상 감축하는 등 탄소중립 전환 시대에 맞춰 국내·외 선박 시장에서 미세먼지 저감 등 국내 해양환경 오염 감소를 위해 LPG 추진 선박이 속도를 내고 있다.

LPG선박이 주목받는 이유는 LPG가 기존 선박유 대비 CO2,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고, 황산화물, 미세먼지를 거의 배출하지 않아 선박 배출가스 저감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LPG선 건조에 따른 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저렴한 연료비 덕분에 운항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고, 연료 보관과 운반이 용이해 타 친환경 연료 선박에 비해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벙커링이 편리하며, 세계적으로 LPG터미널이 광범위하게 구축돼 있어 안정적인 연료 수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현재 친환경 연료 선박의 수요증가에 따른 LPG 추진 선박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이에 발맞춰 LPG 선박 엔진 개발도 열을 올리고 있다. 

독일 글로벌 엔진제조사 Man은 LPG-디젤 이중연료 엔진인 ‘ME-LGIP’를 개발, 초대형 가스선(VLGC) 적용, 운항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도 현대중공업이 기존 LNG 힘쎈엔진을 기반으로 1~1.5MW급 LPG 힘쎈DF엔진 개발하는 등 새로운 엔진 개발에 나서고 있다. 

▶▶▶ 해외도 ‘LPG 추진선 열풍’ 이어진다 
전 세계 조선업계도 LPG 추진선의 친환경성에 주목, 상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대형선박 위주로 LPG 추진 선박이 건조돼 운항을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초대형가스선(VLGC) 전문선사 BWLPG는 자사가 운행 중인 VLGC선 46척 중 8척을 LPG선박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향후 4척을 더 개조할 예정이다.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사 에퀴노르(Equinor)는 만(MAN)사의 LPG-디젤 이중연료 엔진을 채택한 8만 6000㎥급 VLGC 2척을 2021년부터 LPG운송에 투입, 2022년에는 싱가포르 선주사 이스턴퍼시픽쉬핑(Eastern Pacific Shipping)이 한국 미포조선에 발주한 3만 8553㎥급 LPG 추진 VLGC 3척을 인도 받아 운용할 계획이다. 

중국 교통은행금융리스사 역시 한국의 현대삼호중공업에 발주한 세계 최대 규모의 LPG 추진 선박 ‘벨라비스타 익스플로러(Bellavista  Explorer)’호를 2021년 7월 운항에 나섰고, 세계적인 선급협회 프랑스 뷰로베리타스(Bureau Veritas)는 중국 국영조선사 CSSC산하 장난조선소(Jiangnan Shipyard)가 개발한 세계 최대 LPG 추진 VLGC선에 대해 새로운 설계 승인(Design Approval)을 수여했다고 2021년 10월 발표한 바 있다. 

독일의 글로벌 엔진 제조사 만(MAN)사는 LPG·LNG 등 가스 추진 선박 운항 100만 시간 달성했다고 발표, ME-GI(Gas Injection), ME-LGI(Liquid Gas Injection) 등의 가스엔진 누적 판매량이 300여대를 넘어섰다. 

미국 LPG 전문 운송선사 도리안 LPG(Dorian LPG)는 2018년 5월 현대글로벌서비스(Hyundai Global Service)와 MOU 체결을 통해 선박 10척을 LPG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고, 세계 2위 규모 VLGC선사 싱가포르 페트레덱은 중국 장난조선소와 9만 3000CBM급 LPG 추진 VLGC선 6척 건조 계약 완료, 2023년 인도할 예정이다.

아부다비 석유공사와 중국 완화(Wanhwa)케미컬 그룹 합작사인 AW Shipping도 중국 장난조선소에 8만 6000CBM급 LPG 추진 VLGC선 3척 발주했다. 

▶▶▶ 부산에 ‘중소형 LPG 하이브리드선’ 진수 
올해 하반기 우리나라 최초의 LPG 추진선이 진수될 예정이다. 이는 부산 규제자유특구의 ‘중소형 선박 LPG 추진 시스템 상용화 사업’에 따라 건조된 중형 LPG 하이브리드 추진선이 올해 6~7월 중 진수되며, 이를 통해 향후 법 개정이 마무리되면 인프라 구축도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사업은 부산시가 지난 2020년 제3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중소형 액화석유가스(LPG) 연료 선박 건조 및 실증 사업’을 추진, 신산업 시장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민중공업 등 민간 기업과 SK가스·E1을 회원사로 둔 대한LPG협회, 중소조선연구원,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여했다. 

부산시는 이번 실증을 통해 △중형 선박의 LPG 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운항 △소형 선박용 LPG 선외기 전환·운항 △육상에서 선박으로의 LPG공급 실증을 추진했다.

그간 LPG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건조검사 및 연료공급 기준이 없어 선박 건조 및 운항이 불가능했으나, 시는 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중앙부처로부터의 다양한 규제의 임시 적용 면제를 통해 하나하나 사업을 추진해 나갔다. 

특히 해양수산부의 규제개혁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부산 규제자유특구 해역에서 LPG 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선박안전법’ 적용을 면제받아, 원활한 실증 선박 건조와 시험운항이 가능해졌다.

또한, LPG 추진 선박의 충전시설 안전기준 마련을 위해 특구 사업자, 가스안전공사와 수십차례 회의를 거쳐 최종 안전기준을 마련했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LPG 추진 선박이 충전이 가능한 벙커링에 대해 ‘액화석유가스 선박에 고정된 탱크 또는 용기 충전시설 안전기준’을 승인받았다.

이러한 규제개선을 통해 LPG 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가 차질없이 진행됐고, 올해 하반기에 진수를 목전에 두고 있다. 

다만 국내에서 LPG 추진선 상용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현재 국내법상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 건조가 불가능한 상황. 

현행 선박안전법과 해양수산부 가스연료 추진선박기준 고시는 LNG 추진선만 가스연료 추진 선박으로 허용하고 있다. 

정부는 IMO가 LPG 추진 선박 건조 기준을 마련하면 법 개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맞춰 LPG업계도 벙커링 인프라 조성 방안을 검토 중이며 부산시는 LPG 추진선 건조와 함께 소규모 벙커링 시설도 짓고 있다.

현재 LPG 추진선과 관련한 제도가 없지만 상용화 전제 하에 다양한 벙커링 인프라 조성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며 국내에서 LPG 추진선이 허용된다면 업계에서도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