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출범 1년 현장 점검…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방문
배터리‧양극재 등 이차전지 산업 성과‧향후 추진과제 보고 받아
산업부, 2027년까지 R&D‧인프라 투자 3000억 예산 투입 예정

[에너지신문] 정부가 2027년까지 배터리 및 소재 산업의 기술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3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 향후 5년 내 배터리 및 소재가 5대 수출 품목으로 키운다고 강조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국정과제 현장 점검 차원에서 25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을 방문, 이차전지 산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추진과제들을 점검했다. 

▲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
▲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

이 자리에서 황경인 산업연구원 박사는 배터리 및 소재가 5년 내 우리의 5대 수출 품목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양극재 수출액은 지난해 2.6배 증가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전년대비 2배 이상 가파르게 성장중이며, 배터리도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올해도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배터리 및 소재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품목 고도화 △수출품목 다변화 △수출저변 확대를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기술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3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수출품목 고도화를 위해 하이니켈 양극재(니켈함량 95% 이상), 실리콘 음극재(실리콘 함량 20% 이상) 등을 개발한다. 

또한 수출품목 다변화를 위해 LFP 배터리, 나트륨 배터리, ESS용 레독스 전지 등 삼원계외 배터리와 양극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글로벌 점유율이 35%에 달하는 LFP 배터리에 대한 R&D 과제를 지난달 착수한데 이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나트륨 배터리도 신규과제를 기획해 관련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수출 소부장기업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소부장 기업과 배터리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형 R&D 과제를 확대하고, 소부장 기업들이 개발한 소재 등을 실제 배터리에 실증해 볼 수 있는 공용 인프라인 ‘배터리 파크’도 전국 5개소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창양 장관은 “이차전지 산업이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산업계의 목소리를 더 경청하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