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냉방비 절감 지원 전담반(TF)' 발족
온오프라인 컨설팅...요령 쉽게 인지토록 홍보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냉방비 절감 지원 전담반(TF)'을 발족하고 여름철 냉방비 절감 방안을 논의했다.

냉방비 절감 지원 TF는 최근 전기·가스 요금 인상과 다가올 여름철 냉방수요 증가로 국민들의 냉방비 걱정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 이용 취약계층의 비용부담 완화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민관합동으로 설치됐다.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4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소상공인‧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냉방비 절감 컨설팅을 실시한다. 온라인컨설팅의 경우 신청자가 상담 전용 홈페이지에 본인의 상가․시설의 일반 현황과 에너지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맞춤형 전력 소비패턴 분석, 개선방안, 냉방비 절감요령, 지원사업 등을 무료로 안내받을 수 있다. 에너지공단 홈페이지(www.energy.or.kr) 내에도 별도 온라인 상담 페이지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별도 현장 컨설팅을 희망하거나 전기사용량이 상대적으로 과하게 나와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소상공인, 복지시설의 경우는 지역별로 구성된 현장 점검팀을 통해 간이 진단과 함께 현장 컨설팅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신규로 가전을 설치하거나 사후 서비스(AS)를 받는 소상공인·복지시설·가구 등을 대상으로는 가전사의 협조를 통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냉방비 절감 요령을 리플릿, 마그네틱 등 홍보물 및 알림톡 형태로 안내할 계획이다.

TF단장을 맡은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이번 전담반(TF) 활동이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냉방비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