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 우주청과 ‘제로씨(ZeroC)’ 공급협약도 체결

[에너지신문] 국내 기업이 미국 플로리주 최초의 청정수소 공장을 짓는다.

기후테크 기업인 로우카본이 미 플로리다주 멀버리 카운티에 플로리다주 최초의 청정수소 공장 착공을 위해 현지시간 6일 정치권 인사 및 플로리다주 정부 관계자, 프로젝트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다.

▲ 로우카본이 미국 플로리다주 멀버리에서 청정수소 공장 착공식을 열고 시삽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WUSF 뉴스 출처)
▲ 로우카본이 미국 플로리다주 멀버리에서 청정수소 공장 착공식을 열고 시삽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WUSF 뉴스 출처)

이번 기공식에서는 플로리다 우주청(Space Florida)의 프랭크 디벨로 회장 및 오션그린 하이드로젠(Ocean Green Hydrogen) 제이 회장, 플로리다주 상원의원인 제이 콜린스, 닉 디체글리와 하원의원인 멜로니 벨을 비롯해 플로리다주 피넬라스 카운티의 데이브 에거스 코미셔너과 힐스버러 카운티의 켄 헤이건 커미셔너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프랭크 플로리다 우주청 회장은 기념사에서 “로우카본은 세계적인 청정에너지 솔루션 기업”이라며 “로우카본은 플로리다에서 에너지원으로서 수소 사용을 크게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로우카본과의 청정수소 생산공장 구축에 대한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이철 로우카본 대표이사는 “로우카본의 기술력으로 플로리다에서 청정에너지 시대를 실현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윤상현 국회의원,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가 영상을 통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상협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기후테크 기업, 로우카본의 플로리다주 청정수소 허브 구축 프로젝트는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한 기후변화를 공동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라며 “한미 양국 간 녹색 성장의 첫 단추를 끼우는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윤상현 국회의원은 “로우카본과 플로리다의 청정수소 프로젝트 파트너십은 세계 기후변화에 맞서 탄소발자국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수 있다”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로우카본의 혁신성이 한국정신의 전형”이라며 “청정수소 시설을 통해 우리와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더 안전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세상으로 이끌 열매를 심는 것”이라며 축하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전라남도 대표 환경 기업인 로우카본과 플로리다주의 청정수소 협력에 경의를 표한다”라며 전남도와 플로리다주의 전략적 협력과 로우카본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이번 기공식은 로우카본과 플로리다주, 플로리다 우주청, 오션그린하이드로젠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알리는 첫 단추로 평가된다.

로우카본은 플로리다주에서 최초로 청정수소 기지 구축을 위한 인허가를 받았으며, 지난 4월 26일 방한한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와 플로리다 청정수소 허브 구축을 위한 합의각서(MOA)에 공동 서명한 이후 미 플로리다주 청정수소 허브 구축을 목표로 플로리다 주정부와 로우카본과의 공동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렸다.

당시 론 드샌티스 주지사는 “로우카본의 탄소 포집 기술은 대단히 긍정적”이라며 “플로리다 중부의 전략적 지역의 청정 수소 허브를 공동으로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며 공동 프로젝트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기공식과 함께 로우카본은 플로리다 우주청과 로우카본의 대기중 이산화탄소 포집, 영구격리 솔루션인 Zero C 50K 공급을 중심으로 한 DACCS 공급협약도 함께 체결했다.

▲ 로우카본이 플로리다 우주청과 DACCS 공급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WUSF 뉴스 출처)
▲ 로우카본이 플로리다 우주청과 DACCS 공급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WUSF 뉴스 출처)

로우카본은 “안정적인 제로씨 운영 결과를 토대로 나사 우주기지에 연간 이산화탄소 10만 톤 포집 규모의 대형 제로씨 플랜트 사업으로 확대할 기반을 마련했다”라며 “미국 전역에 제로씨 공급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ACCS(Direct Air Carbon Capture Sequestration)는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테트라포드 및 인공자갈, 건설자재 등으로 영구격리시키는 유망 기후테크 사업모델로써 로우카본만의 CCUS 기술기반의 대기중 이산화탄소 직접 포집 및 격리 솔루션이다.

로우카본은 플로리다 우주청 내 Zero C 설치를 시작으로 미 항공우주국(NASA)과 미국 전역에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체결된 공급협약의 주요 내용은 로우카본의 이산화탄소 저감 솔루션인 Zero C 공급 및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하며 △로우카본의 Zero C 50K 공급·설치·운영 △Zero C 50K 시범운영 성공 후 미 항공우주국(NASA)에 대규모 DACCS 공급·설치·운영에 대한 내용이다.

이날 착공한 청정수소 공장은 하루 10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며, 미국 현지 1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급협약 체결로 로우카본은 플로리다 주정부와 함께 미국 에너지부(DOE)가 공모하고 있는 80억 달러 규모의 청정수소 허브 구축 사업도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로우카본 측은 “플로리다 청정수소 허브 구축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의 기후테크 기술로 설립되는 첫 프로젝트로써 로우카본과 플로리다의 공동 프로젝트가 한미 양국의 청정에너지, 탄소중립의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로우카본의 Zero C 15T 모델 조감도(사진: 로우카본 제공)
▲ 로우카본의 Zero C 15T 모델 조감도(사진: 로우카본 제공)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