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재 R&D 종합지원 체계정비(안) 발표

지경부, 교과부, 국토부, 환경부, 중기청, 방사청 합동으로 ‘소재 R&D 종합지원 체계정비 (안)’을 9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에 상정함으로써 범 부처간 유기적인 협력을 위한 기틀을 마련됐다.

이번 계획은 미래산업경쟁력을 좌우할 소재산업 지원을 위해 부처별 소재 R&D 투자 효율화를 통해 2018년 ‘세계 4대 소재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종합지원 체계를 정비한 것이다.

계획에 따르면 먼저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소재기술개발소위원회(가칭)’를 구성, 운영하게 된다. 동 소위원회는 부처간 소재개발 수요 분석, 공유, 민간의견 수렴 및 정보교환을 통해 공동정책 어젠더를 발굴하고 각 부처의 기술로드맵에 근거한 소재개발 통합기획, 신규사업 투자계획 등 소재 기술개발 투자계획을 검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소재 R&D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감독하고 국제협력대응체계를 수립 운영하며 녹색성장, 신산업 창출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부처별 특성을 고려한 특성화 소재군을 발굴하게 된다.

부처별 R&D과제의 효율적 추진, 관리를 목적으로 각 부처소속의 R&D 전담기관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소재종합지원협의체’도 설치, 운영된다.

소재종합지원협의체를 통해 소재 R&D사업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연구성과를 공유해 연구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며 기업수요, R&D과제정보, 우수 성과 및 협력사례 등에 대한 통합정보조사체계를 구축,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고 부처별 연구관리 제도 불일치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최소화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부처별 유사․편중된 투자 발생요인 제거를 위해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NTIS 내 ‘소재관리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R&D를 위한 조사, 분석, 기획, 평가, 성과확산 등을 관리, 검토하게 된다.

소재개발과제의 범부처 통합평가시스템이 구축되면 기획부터 상용화 및 성과확산까지 일관된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게 되며 이를 통해 국가 연구개발자원의 효율적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처간 공동협력사업 강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시스탬연계소재개발사업’도 추진된다. 연계 소재별 국내기술 개발 가능성, 적용규모, 기술수준 등을 고려, 부처간 공동 기술맵 작성 및 전략적 개발 품목 선정을 통한 공동협력 아이템을 발굴해 사업을 기획할 계획이다.

적극적인 해외기술 도입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해외선진연구기관의 소재 R&D사업 참여를 적극 개방해 글로벌 소싱 능력도 강화하게 된다.

우태희 지식경제부 우태희 주력산업정책관은 "이번 국가소재 R&D 체계정비(안)“은 범부처간 협력사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의 10년은 우리경제가 세계 소재시장의 주역으로 발돋움하는 전환기가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