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 효율 분석 전문가 방한 계기 학술회의 진행
국내외 관련 이슈 공유 및 정부-IEA 간 협력 논의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광화문 HJ 비즈니스센터에서 에너지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IEA-한국 에너지 효율 학술회의(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지난해 10월 IEA가 발간한 ‘Energy Efficiency 2023’의 대표 저자인 Nicholas Howarth 에너지 효율 분석전문가(애널리스트) 방한을 계기로 국내외 에너지 효율 관련 이슈를 공유하고 정부-IEA 간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Nicholas Howarth 분석전문가는 ‘Energy Efficiency 2023’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서 “2022년 기준 전 세계 에너지 효율은 전년보다 2% 개선됐다”며 “특히 한국의 경우 강력한 효율화 정책 추진을 통해 전 세계 평균보다 2배 높은 4% 개선율을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에너지 수요가 이전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전 세계 에너지 효율 개선율이 1.3%에 그쳤다”고 언급하면서 “COP28에서 합의한 ’30년 효율개선 글로벌 목표 이행을 위해서는 히트펌프와 같은 고효율 기기 보급을 확산하고 전기차·소형차 비중 확대, 건물 냉난방 에너지 소비 감소 및 조명 효율기준 강화 등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순서로  △국내 에너지 효율 정책 소개(에너지공단), 국내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비용효과성 분석(에너지경제연구원) △2024 기후산업 국제박람회 협력 방안(에너지공단) △대한상공회의소-IEA 협력 프로젝트 추진 방안(대한상의)에 대한 발표 및 참석자 간 논의가 진행됐다.

김현철 에너지효율과장은 “무탄소 에너지(CFE) 이니셔티브 확산, 2030 NDC 및 COP28 이행 등 한국과 IEA 간 협력 수요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IEA 출범 50주년을 맞아 국제행사 개최, 공동연구 추진 등 IEA와의 협력관계를 강화,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