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소재 맞춤 AI 조직 신설…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적극 대응
AI 기반 해결책 개발…스페셜티 소재 사업 경쟁력 향상

[에너지신문] 롯데케미칼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기초소재사업과 첨단소재사업 특성에 맞춘 별도의 AI조직을 신설했다.

▲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지난해 12월 취임한 이훈기 총괄대표는 임직원들에게 전달한 신년 메세지를 통해 “생성형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회사 운영의 전 영역에서 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향상시키고 효율성을 극대화 할 것”을 강조했으며, AI 기술 고도화 및 적용범위 확장과 가속화를 위한 별도의 조직 신설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기초소재사업은 축적된 R&D 지식과 AI 융합을 통해 AI 연계 촉매, 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 등을 위해 대전 종합기술원에 ‘AI솔루션팀’을 신설했다. 관련부서에서 담당해오던 AI 업무를 통합,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법 등을 활용해 제품 물성 개선, 촉매 특성 예측, 시뮬레이션 기반 반응기 설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첨단소재사업은 제품 개발, 생산 및 글로벌 공급망 등 사업 전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식별하고, AI 기반의 해결책을 개발, 효율성 개선 및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전담 조직인 ‘AI 추진사무국’을 신설했다. 신설된 조직은 예측 설비유지보수, 최적 소재조합 시뮬레이션 등 현장에 필요한 AI기술을 도입,  스페셜티 소재 사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훈기 롯데케미칼 총괄대표는 “친환경 소재 트렌드, 수요자 중심으로의 환경 변화에 맞춘 고객 대응과 더불어 스페셜티소재와 신사업 분야로의 전환 위해서는 AI흐름에 뒤쳐져서는 안된다”며 “운영의 효율성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와 함께축적된 연구, 기술노하우를 빠르게 사업화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AI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사업고도화를 위한 혁신과 차별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