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협회-소방청,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공개
유튜브 ‘사물궁이’와 협업...누적 조회수 8.8만 돌파

[에너지신문]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소방청과 공동으로 아파트 화재 시 효과적인 대피 방법을 안내하기 위한 온라인 홍보 영상 ‘아파트에서 불났을 때 왜 무조건 대피하면 안될까?’를 제작, 공개했다.

매년 반복되는 아파트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최근 잇따른 아파트 화재로 인명 피해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올바른 대피요령을 국민에게 전달, 확산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런 가운데 화보협회와 소방청은 아파트 화재 대국민 행동 요령을 보다 쉽고 상세히 알리기 위해 구독자 156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사물궁이 잡학지식’과 손잡고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에는 아파트가 화재에 취약한 이유, 화재 대피요령 변화의 배경과 화재 상황별 올바른 행동 요령 등이 상세히 담겨졌으며 애니매이션 기법을 활용해 국민이 보다 쉽고 친숙하게 핵심 정보를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물궁이 채널과 소방청 유튜브 채널 등에 게시된 영상은 3월 20일 현재 누적 조회수 약 8만 8000회를 기록 중이며 각 시도 소방본부와 일선 소방서, 교육기관 등에서 화재 안전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화재 시 국민이 취해야 할 올바른 행동 요령을 소개하는 유익한 홍보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 보급할 예정”이라며 “관계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강화를 통해 전 국민이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행안부, 금융위, 소방청, 금감원 및 12개 손해보험회사와 협력,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화재 등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소방청과 전통시장 화재 안전 캠페인 ‘화(火)날일 없는 장터’를 대구 서문시장에서 진행하는 등 화재 취약 시설 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