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유관기관 사이버 경계태세 강화 지시

[에너지신문] 정부가 한수원의 내부문건 유출과 관련 한수원이 이번 해킹과 관련해 정부기관과 합동으로 조사를 진행중에 있고 현재까지 해킹흔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비상대응체계 구축해 추가 조사를 계속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일부에서는 원전을 관리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의 내부 자료가 전문 해커들에 의해 해킹됐으며 한수원 임직원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뿐만 아니라 월성, 고리 원전 관련 자료와 원전 주변 주민들에 대한 방사선량 평가 프로그램 등 내부문건이 유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었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오후 7시 이후 한수원이  한수원 전직원 및 사이버보안관제센터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으며 자료 유출 경로를 파악하는 한편 관련 프로그램 설치 PC 를 회수조치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시스템․ID/PW 변경, 백신검사, 전 정보시스템 로그파일 확보 조치,  사내 업무용 전 PC 문서자동암호화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수원은 현재까지 파악한 유출 자료ㆍ도면에 대해 기술검토한 결과 상기 자료들은 원전 운전ㆍ정비용 교육 참고자료 등으로 유출에 따른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파악했다.

산업부는  18일 오후 8시 30분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하고 한수원을 비롯한 주요 에너지 유관기관에 대해 기관장 책임하에 제어망에 대한 USB 봉인 확인 등 철저한 보안관리, 업무망에 대한 사이버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이번 원전 자료유출과 관련해 한수원은 추가 자료 유출 가능성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부 관계기관과 합동 추가조사를 진행중이며 조사 결과 확인되는 대로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