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일본 오사카 현지 바이어 큰 호응 기대

KOTRA는 27~28일 일본 오사카에서 동일본 대지진 이후 절전테마를 중심으로 ‘일본 절전테마 그린 파트너링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태양광 발전 및 스마트그리드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와, LED조명 및 절전 아이디어 품목을 취급하는 우리기업 53개사가 참가한다.

KOTRA 오사카KBC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태양광 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활성화를 위한 '재생에너지 특별조치 법안' 처리를 추진 중이며, 의회 통과 시에는 현재 약 1%에 불과한 신재생 에너지 생산량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절전을 의무화하는 '전력사용 제한령'도 발동되고 있어, 일본의 절전·신재생에너지 관련 비즈니스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번 행사 참가제품 중 캬라반이에스의 녹지화 기술제품은 최근 급부상하는 시장으로 일본 진출이 유망하다. 녹지화 기술은 건물 옥상이나 오피스 내부를 녹지로 조성, 열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실내 온도를 낮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도쿄의 경우 면적 1000㎡을 초과하는 신축빌딩은 옥상 녹지화 계획이 의무조항으로 실시되고 있고, 오사카도 최근 옥상 녹지화 조성을 위해 보조금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시장진출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참가기업 중 약 절반인 25개사의 출품품목인 LED조명 관련제품은 기존 조명대비 최대 약 80%의 절전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현재 일본 가정 보급률은 5% 미만으로 잠재 수요가 특히 큰 시장이다.

오사카 지역 가전양판점에 따르면, 최근에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 강제 계획정전을 경험했던 일반시민들의 자발적인 절전제품 구입이 크게 늘고 있어서 LED조명 판매량이 전년대비 약 3배 이상 늘었다.

이 외에도 별도 에너지원이 필요 없이 물만 부으면 끓는 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바로쿡', 재난지역에서도 태양열만으로 재난방송 청취, LED라이트로 사용 가능한 라디오겸 라이트 제품 등 다양한 아이디어 절전제품들이 일본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우기훈 전략사업본부장은 “일본 소프트뱅크사의 신재생 에너지 발전분야 신규참여에 따라 일본 에너지 산업의 급격한 지각변동이 예상 된다”며, “절전 및 재생에너지 분야는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인 만큼 이번 행사로 우리 중소기업들의 시장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전력부족에 어려움을 겪는 일본과 새로운 동반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