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의원, “남북관계 개선과 병행하라" 주문

▲ 질의를 하고 있는 노영민 의원.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을 위해서는 남북관계와 병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당 노영민 의원은 19일 지식경제부 국정감사에서 “북한을 경유하는 가스관 건설은 남북관계 개선 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에 따르면 현재 상황에서 가스관이 연결될 경우 북한은 남북관계 경색 시 가스관을 압박수단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북한의 에너지 부족으로 우크라이나처럼 수송관 가스를 도용하거나 통과료 인상을 요구하며 러시아와 분쟁을 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007년 밸라루스도 러시아가 원유 통과세 지급을 거부하자 유럽으로 가는 원유를 가로채 여러 국가에 피해를 야기한 바 있다.

특히 러시아는 중국에 천연가스 680억㎥ 공급을 협상 중이며, 일본과 사할린 가스 공급현상을 진행 중인 가운데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을 재편하려는 러시아의 의도와 북한리스크가 충돌할 경우 한국만 불리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도 크다.

이에 따라 노 의원은 “남북관계에 대한 원만한 관계회복과 교류 활성화를 위한 남북간의 직접적인 합의 등 안전장치가 없는 상태에서의 사업 추진은 사업이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 가스도입 사업은 지난 참여정부 때인 2006년 10월 한-러 정부간 가스분야 협력협정으로 사직됐으며, 2008년 9월 한-러 정상회담에서 가즈프롬과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간 750만톤의 천연가스 구매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도입방식은 북한을 경유하는 PNG, LNG, CNG 방식 중 선정하고 도입방식의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이 중 PNG 방식이 가장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북한은 2008년 한-러간 가스공급 MOU에 대해 태도를 밝히지 않다가 지난 8월 초 1년간 한국가스공사와 서명을 보류한 ‘PNG 로드맵’에 대해 전격 서명한 바 있다.

북한을 경유하는 가스관 건설이 현실화되면 북한은 가스통과료로 현물인 천연가스로 약 60만톤의 천연가스를 공급받으며, 통과료로 약 1억달러의 수입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