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중견기업 대상 ‘통상현안 설명회’ 개최
중견기업 통상‧수출 애로해소 전방위 총력 지원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중견기업연합회와 함께 수출 중견기업 애로를 전방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통상현안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대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새로운 통상 이슈들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중견기업들의 요청으로 처음 개최된 자리로, 자동차, 반도체 및 철강 등 중견기업 30여개 사 수출‧통상 담당 임원이 참석, 정부‧전문가가 각 의제별 통산현안을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설명회에는 △자동차, 이차전지 등 미국 수출‧투자와 관련된 기업에게는 美 인플레이션감축법(IRA) △對중국 첨단장비 수출관련 기업은 美-中 갈등 관련동향 △EU로 수출하는 철강 등 관련기업은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해외수출 등 지속가능경영에 관심기업은 ESG 동향 등에 대해 그동안 현장에서 겪은 궁금증과 애로를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

참석한 중견기업들은 그간 통상이슈에 대한 정보가 부족, 대응책 수립에 애로가 있었는데, 이번 설명회가 크게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고, 향후 후속 설명회 개최 등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회의를 주재한 제경희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통상현안은 기업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당면과제로 중견기업의 여건상 단독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점을 공감”하며 “정부-기업-유관기관이 힘을 합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산업부는 현장 영업사원의 자세로, 중견기업들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세밀히 점검하고 지속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향후 중견기업의 수출확대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유관기관과 한 몸으로, △수출지원 협의회(2월말) △중견기업 수출카라반(3월〜) △지자체-중견기업 협의회(3월) △중견기업 업종별 간담회(3월〜) 등을 추진하는 등 총력 지원체계를 구축,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통상현안 설명회 발표내용.
▲ 통상현안 설명회 발표내용.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