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플레이션으로 에너지 빈곤층 급증…에너지 부족 이어질 듯
각국 정부, 보조금 지급 등 소비자 압박 완화 위한 단기 정책 도입

[에너지신문]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 급증과 인플레이션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빈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에너지 빈곤’이 더욱 심화됐다.

정부는 6일부터 6개월 동안 수송용 유류세 15% 인하에 들어간다.

지난해 유럽에서는 EU인구의 약 8%인 3500만명이 제대로 난방을 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의 경우 에너지 빈곤층이 2020년 45만가구였으나, 2022년 54만가구로 크게 늘었고, 영국에서는 현재 670만가구 이상이 에너지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는 2020년 이후 2배로 증가한 수치다.

독일에서는 4명 중 1명이 에너지 빈곤 속에서 살고 있다. 독일 정부는 에너지 절약 대책과 타 연료로의 전환을 통해 천연가스 사용을 줄이고 있고, 저소득층을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제대로 지원을 하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유럽은 지난해 적절한 천연가스 비축으로 겨울을 견뎌냈지만, 계속되는 에너지 부족과 가격 상승 때문에 에너지 빈곤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진행 중인 에너지 및 경제 위기로 인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약 1억 4100만명의 사람들이 에너지 빈곤뿐만 전반적 생활수준 하락에 직면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정부와 국제기구에 가정의 에너지 비용 부담의 단기적 완화와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장기적 목표의 가속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도입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에 각국 정부는 소비자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보조금 지급 등과 같은 단기적인 정책을 도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에너지 안보를 개선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