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선사와 2만2000㎥급 LCO₂운반선 건조 계약, 현대미포조선 건조
친환경 탄소포집 및 저장 시장 증대 전망따라 LCO₂운반선 수요 증가

[에너지신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그리스의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Capital Maritime Group)과 총 1790억원 규모의 2만 2000㎥급 액화 이산화탄소(LCO₂)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CO₂운반선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 현대미포조선의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조감도.
▲ 현대미포조선의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조감도.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CO₂)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액화이산화탄소(LCO₂) 외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₃)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선박 운용상의 다양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또한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를 적용해 미래 탄소 중립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CCS연구소(Global CCS Institute)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포집·저장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하고, 2050년에는 전 세계 탄소포집량이 76억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해상 운송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LCO₂운반선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9월 세계적 가스전시회인 가스텍(Gastech)에서 7만 4000㎥급·4만㎥·3만㎥급 LCO₂운반선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 로이드선급(LR), 라이베리아 기국 등으로부터 기본인증(AIP)을 받는 등 이 분야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 관계자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준비가 잘 돼 있는 HD현대와 손잡고 이산화탄소 운반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 초대형 LCO₂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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