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탄소감축 위한 규정 및 규제 정보 담아

[에너지신문] DNV(노르웨이 선급협회)는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 최신판을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타 산업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친환경 연료 공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 업계가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 DNV의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 표지.
▲ DNV의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 표지.

지난 7월 국제해사기구(IMO)는 탈탄소화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20% 감축하고,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해야 한다.

해운업계가 2030년까지 필요한 17Mtoe(1700만 석유환산메가톤)의 탄소중립 연료의 수요를 충족하려면 전세계 탄소중립 연료 생산량의 30~40%를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선주들은 연료 확보를 넘어 에너지 효율과 탄소배출 감축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에 중점을 둬야 한다.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는 해운업계의 탄소 감축을 위한 다양한 규정 및 규제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담고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국제해사기구(IMO)의 신규 규정들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향후 해운업계도 유럽연합(EU)의 탄소배출 거래제에 포함돼 연료의 전 과정 배출량(WtW, Wall-to-wake)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신규 규정들은 탄소 연료 사용의 운영 비용을 증가시켜 선주들이 탄소 배출을 감축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장려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누트 외르벡 닐슨(Knut Ørbeck-Nilssen) DNV 선급 사업부 CEO는 “해운업계에게 2020년대는 가장 중요한 10년이 될 것”이라며 “더 친환경적인 연료의 공급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친환경 연료에만 집중하지 말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지금부터 2030년까지 성공적인 탈탄소화가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해운업계가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공기 윤활 시스템 (air lubrication system)과 풍력 보조 추진과 같이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 방안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풍력 보조 추진은 이미 28개 대형 선박에 적용돼 현재까지 5~9%의 연료 절감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기존 선박들을 개조할 경우 25%까지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탑재된 탄소 포집 및 저장, 원자력 추진과 같은 기술들은 지속 가능한 바이오매스 및 재생에너지 전력과 경쟁이 가능하다. 최신판 보고서에는 탄소 포집 및 저장, 원자력 추진의 상세한 사례 연구를 통해 경제적 분석을 제시하며, 이해관계자들이 기술에 대한 사전 정보를 인지하고 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에이릭 오브룸(Eirik Ovrum) DNV 선급사업부 수석 컨설턴트는 “이번에 발간한 최신판 보고서는 여러 에너지 효율안을 소개해 즉각적인 탄소 감축이 가능한 방법을 보여준다”며 “해운 업계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 규제 및 기술의 발전을 보장하면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연료 공급을 유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연료 전환은 이미 진행 중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발주된 톤수의 50%가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 또는 메탄올을 이용한 듀얼 연료 엔진을 사용하는데 이는 작년의 1/3과 비교시 증가한 것이다.

현재 운영중인 선박 중 6.5%의 톤수가 대체 연료로 운영이 가능하며, 이는 지난해 5.5% 대비 상승한 것이다. 메탄올과 LPG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발주는 이미 진행됐고, 신규 건조하는 선박 중 수소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사례도 등장했다. 암모니아의 경우, 여러 시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머지않아 발주될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