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XR 기술로 선박운영 및 유지보수 정보 제공위해 개발

[에너지신문] 한국선급(KR)은 선박 친숙화 훈련 방식을 혁신한 360도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기반의 선박 교육훈련 프로그램 ‘KR-Real360’을 정식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KR-Real360(케이알-리얼360)’은 최신 XR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선박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했다. 프로그램 사용자는 KR-Real360에서 운영 매뉴얼, 검사정보, 체크리스트와 같은 교육자료를 360도 파노라마 영상 기반으로 구현된 선박 가상현실을 통해 여러 형식(이미지, 텍스트, PDF, 동영상)으로 간편히 확인할 수 있다.

▲ 선박의 브릿지를 XR 기술 기반으로 생생하게 구현해낸 KR-Real360 모습.
▲ 선박의 브릿지를 XR 기술 기반으로 생생하게 구현해낸 KR-Real360 모습.

KR-Real360 프로그램 정보는 KR SeaTrust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밖에도 △선박 투어링 △XR-도면매칭 △맞춤화 경로 설정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TTS(Text To Speech) 등의 기능이 포홤돼 있으며, 사용자 편의와 기호에 따라 기능을 맞춤 설정해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최근 해사업계는 선박의 디지털화 및 탈탄소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현장에서는 변화하는 선내 운영시스템에 대한 친숙화 교육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이번 KR-Real360 출시로 전통적인 선박 교육훈련 시스템을 대폭 보완하면서도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대헌 KR 연구본부장은 “KR-Real360을 통해 선박의 리얼한 모습을 생생히 전달함으로써 보다 현장감 있는 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KR은 디지털화 및 탈탄소화 추세에 맞춰 최신 기술들을 해사산업 현장에 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