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안전점검 위탁받아…재해 예방 및 공공 안전 확보

[에너지신문] 한국선급(KR)은 최근 제주특별자치도 내 설치된 풍력발전시설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KR은 지난 2022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해당 안전점검을 위탁받아 제주도에 설치된 풍력발전시설 23개소를 대상으로 기계, 토목, 전기, 소방 및 위험성 평가 부분에 대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제주도 풍력발전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은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사업 허가 및 지구 지정 등에 관한 조례’ 제 18조 및 ‘풍력발전시설의 안전한 유지관리를 위한 안전관리기준’ 제8조에 따라 풍력발전시설로 인한 재해를 예방하고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매년 시행되고 있다.

▲ 제주도 내 설치된 풍력발전시설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하고 있다.
▲ 제주도 내 설치된 풍력발전시설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하고 있다.

이번 실태 점검에서 KR은 풍력발전사업자가 제출한 △점검결과 △조치사항의 이행 여부 △풍력발전기 및 부대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KR이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본 안전 점검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며 “이를 통해 제주도 풍력발전시설의 안전 실태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 유지보수 점검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노후화된 풍력발전시설은 42개소 282기 420MW로 국내에 설치된 기존 풍력발전시설의 45.5%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더해 현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계획도 추진되고 있어 풍력단지 안전점검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KR(회장 이형철)은 이러한 수요에 대응해 풍력발전단지 안전점검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KR에는 다수의 해상풍력 전문가가 포진돼 해상풍력 관련 자체 연구와 정부 R&D 수행 등을 통해 해상풍력 기반 기술 확보는 물론 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한 프로젝트 인증 등 풍력사업 전반에 걸쳐 인증 실적 또한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