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신문] ▲한국형 LNG 화물창 KC-1 기술은 사실상 실 적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케이씨엘엔지테크의 대표이사로 과제 총괄책임을 맡았는데. KC-2 개발을 위한 향후 각오는?LNG운반선의 시장이 현재와 같은 높은 진입 장벽이 형성된 것은 수십년간의 실패와 개선을 거듭한 기술진화의 결과로써 이뤄진 GTT의 독점적 지위확보 전략이 주효했던 것에 기인한다.그에 비해 KC 화물창시스템은 시장진입의 도전기간이 짧고,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LNG 저장 시스템 시장의 변동 가능성은 보여줬다고 사료된다.KC-1 한국형화물창
[에너지신문] 한국형 액화천연가스(LNG)선 화물창 KC-1의 품질논란을 딛고 글로벌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한 후속모델인 KC-2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정부와 한국가스공사, KC-1 기술을 보유한 KLT(케이씨엘엔지테크),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관련업계가 힘을 합쳐 국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후속모델 개발에 나선 것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장 요구수준인 BOR 0.07 Vol%/day 이하의 LNG선박용 화물창 개발을 위해 올해 7월부터 2022년말까지 30개월간 연구비 약 104억원을
[에너지신문] LNG 직도입과 LNG터미널 건설을 위한 발전공기업 및 민간기업들의 움직임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이미 LNG를 직도입하고 있는 GS와 SK E&S, 포스코, 중부발전, S-OIL 뿐만 아니라 남동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등도 직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LNG 직도입에 대한 열망이 달아오르고 있다.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으로 기존 석탄발전소인 남동발전 삼천포 3,4호기·서부발전 태안 1,2호기와 석탄발전소로 건설 예정이었던 동서발전과 SK가스의 합작사인 당진에코파워 2기 등 총 6기가 LNG발전소로 전환되고 향후
[에너지신문] 1조원 규모의 중소형 LNG연료선박 초기시장을 창출하고 신연료선박 기술 국산화 100%와 중대형 Zero-Emission 선박 개발로 미래 수소, 전기 등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야심찬 정부 계획이 발표됐다.22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그것이다.정부는 친환경 전환을 조선산업 활력 제고의 모멘텀으로 활용하고, 당면한 금융, 고용 애로 해소를 통해 단기 활력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사 전주기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목표와 비전을 제